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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사연구소] 『연옥약설』 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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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사연구소 [history] 쪽지 캡슐

2021-05-14 ㅣ No.1159

연옥약설 

 

 

 

이문어 저 | 임치균·조현범 역 | 한국교회사연구소 | 360| 2만원

구매 문의 | 02-756-1691/ 내선2

 

 

19세기 중국에서 전래한 천주교 신심 서적 煉獄略說의 한글 필사본인 련옥략셜을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임치균 교수와 조현범 교수가 판독·번역하여 주석과 해제를 달고,

   한국교회사연구소 소장 한문 목판본을 영인하여 단행본으로 엮은 교회사 연구 자료!  

 

  

책소개

 

한국교회사연구소(소장 조한건 신부)에서 연옥약설(360, 2만원)을 출간하였습니다.

이 책은 19세기 중국에서 전래한 한문서학서인 煉獄略說의 한글 필사본 련옥략셜(한국교회사연구소 소장본)을 토대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임치균 교수와 조현범 교수가 판독·번역하여 주석과 해제를 달고, 한국교회사연구소에 소장되어 있는 한문 목판본을 영인하여 단행본으로 엮은 연구 자료입니다.

한문본 煉獄略說1871년 중국 상해에서 간행된 천주교 신심 서적으로, 중국인 예수회원 이문어(李問漁, 라우렌시오, 1840~1911) 신부가 연옥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옛이야기들을 모아 소개한 해설서입니다.

개항기 이후 비교적 늦게 전래되어 한국어로 필사된 이 자료는, 박해시대 신앙 선조들이 배웠던 연옥 교리와 연옥에 관한 가르침을 생생하게 체험하도록 해주는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역자는 서문을 통해, “연옥에서 받는 형벌과 고통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대목은 현대인의 감수성에는 잘 다가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돌아가신 분들을 위해 기도를 바치고 선행의 공을 나누는 신앙 실천의 면으로 보자면, ‘연옥은 여전히 천주교 신자들의 신앙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고 이 책을 소개하였습니다.

또 한국교회사연구소 소장 조한건 신부는 간행사에서, “필사본으로만 전해지는 천주교 자료 가운데 하나인 련옥략셜을 두 분 교수님이 잘 다듬어주었다.”자세한 해제를 통해 판본과 저자에 관하여 논리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향후 연구를 위한 비판본 역할도 하게 될 것이다.”라고 추천하였습니다. 

 

 

저자

 

이문어 (李問漁, 라우렌시오, 1840~1911)

중국인 예수회 신부. 문어는 자()이며, 원래 이름은 호연(浩然)인데 나중에 체()로 바꾸었다. 강소성(江蘇省) 천사(川沙) 출신. 1862년 예수회에 입회하여 1872년에 사제로 서품되었다. 1879년 상해에서 천주교회보 익문록(益聞錄)을 창간하였고, 1887년에는 월간 성심보(聖心報)를 창간하였다. 평생을 성직자로 살면서 저술, 번역, 출판 및 교육사업에 헌신하였다. 그가 남긴 저술은 창작, 번역, 편집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있는데 도합 60여 종에 이른다.

 

 

역자

 

임치균 (林治均, 돈 보스코)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1992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6년부터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로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옛한글문화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연구 분야는 한국 고전소설이다. 저서로는 조선조 대장편소설 연구(1996), 장서각 낙선재본 고전소설 연구(2005), 고전소설 오디세이(2015), 역주 태원지(2019) 등이 있다.

 

 

조현범 (趙顯範, 토마스)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2002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7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교회사연구소에서 책임연구원으로 근무하였다. 19세기 조선 천주교 역사와 프랑스 선교사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문명과 야만(2002), 조선의 선교사, 선교사의 조선(2008) 등이 있다.

 

 

차례

 

간행사

역자 서문

해제

일러두기

 

1연옥약설현대문

 

연옥약설 상

서문

자서

 

1편 연옥의 있고 없음을 논함 44

1. 천주교에서 정한 뜻은 연옥이 있음을 믿는 것이다

2. 성경으로 연옥이 있음을 증명하다

3. 성전으로 연옥이 있음을 증명하다

4. 연옥이 있음은 본성의 이치에 부합한다

5. 연옥은 어디에 있으며 언제 만들어졌는가?

 

2편 연옥 형벌에 대하여 논함 64

6. 연옥 불은 분명한 모습이 있다

7. 연옥 불은 아주 맹렬하다

8. 연옥 영혼이 받는 가장 큰 고통

9. 연옥 영혼이 스스로 뉘우치다

10. 연옥의 영혼은 마귀의 해를 받는가, 받지 않는가?

11. 연옥의 괴로움은 지극히 무겁다

12. 연옥의 괴로움은 줄어들지 않을까?

 

연옥약설 하

 

3편 연옥 영혼의 모습에 대한 논의 90

13. 어떤 사람의 영혼이 연옥에 들어가는가?

14. 영혼은 언제 연옥에서 나오는가?

15. 연옥 영혼은 공덕을 쌓지 못한다

16. 연옥 영혼은 죄도 없고 악도 없다

17. 연옥 영혼이 사람을 대신하여 주께 기구하다

 

4편 연옥 영혼의 기쁨에 대하여 논함 106

18. 연옥 영혼은 반드시 승천한다는 사실을 안다

19. 연옥 영혼은 주님의 뜻을 행하기를 원한다

20. 연옥 영혼이 고통을 참아 주님을 영화롭게 한다

21. 연옥 영혼이 천주께 결합하다

22. 괴로움과 즐거움이 어떻게 함께 할 수 있는가?

 

5편 연옥 영혼을 구하는 이유에 대하여 논함 119

23. 연옥 영혼을 구하는 일은 천주를 기쁘게 한다

24. 연옥 영혼을 구하는 공덕이 가장 아름답다

25. 연옥 영혼을 구하면 크게 이익을 얻는다

 

6편 망자를 위해서 대신 보속함에 대하여 논함 127

26. 대신 보속한다는 것이 무슨 뜻이며 무슨 이로움이 있는가?

27. 대신 보속을 하는 자는 마땅히 어떻게 해야 하는가?

28. 대신 보속하는 이로움은 누구에게 돌아가는가?

29. 흉하게 죽은 사람을 위하여 대신 보속한다

30. 대신 보속하는 책임이 매우 크다

 

7편 영혼을 구원하는 착한 노력에 대하여 논의함 141

31. 미사에서 주님을 받아 모시다

32. 기도문을 외우고 마음속으로 기도하다

33. 자선으로 어려운 이를 구제하다

34. 자기를 이기는 괴로운 노력

35. 베풀고 사양하는 큰 은사

 

8편 두 장을 합하여 논함 156

37. 자비와 애덕은 으뜸 공덕이다

 

2련옥략셜판독문

 

3煉獄畧說한문본


색인 358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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