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신앙도서ㅣ출판물 ※ 이미지 업로드 시 파일찾기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성서와함께] 《잉크 한 방울》

스크랩 인쇄

성서와함께 [withbible73] 쪽지 캡슐

2021-05-21 ㅣ No.1161

 

 


《잉크 한 방울》 


잉크 한 방울로부터 솟아난 세상성경

그 세상이 들려주는 오래되고도 새로운 연주 

 

 

작가의 펜에 적셔 있는 잉크 한 방울로부터 단지 바람 한 번에 영원히 사라져버릴 연기와 환상만이 솟아오르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 잉크 한 방울로부터 자신만의 진실을 지닌 하나의 세상이 솟아오르고, 그 진실을 위해 누군가는 자신의 삶을 온전히 내줄 결심을 하기도 한다”(14).

 

장 루이 스카는 잉크 한 방울서문에서 문학이 지닌 마술 같은 힘에 대해 말한다. 분명 허구의 세계이지만, 그 허구의 세계가 우리의 현실에 미치는 마술 같은 힘이 때로는 어떤 사람의 인생을 바꾸기도 하고, 세계 역사의 한 페이지를 채워 넣을 만한 사건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처럼 문학의 세상을 단지 꾸며낸 이야기라고 치부할 수만은 없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다. 저자는 비밀스런 통로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문학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 사이에 존재하는 연결 고리를 설명한다. 그 통로가 없다면, 문학의 세상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아무 영향도 주고받지 않는 전혀 다른 두 개의 세상일 뿐이다.

 

이 책은, 성경 역시 잉크 한 방울로부터 솟아난 세상임을 상기시킨다. 우리는 보통 성경을 하느님의 말씀으로만 대하기 때문에 성경을 읽는 우리의 태도는 때로 너무 거룩하고 엄숙하다. 그래서 성경의 메시지가 일방적인 지침이나 가르침에 머물기 쉽다. 그런데, 이 책이 말하는 것처럼, 성경을 잉크 한 방울로부터 솟아난 세상으로 보기 시작하면, 우리의 성경 읽기는 훨씬 더 역동적이 된다. 마치 비밀스런 통로를 통해 드나드는 마술 같은 힘이 작용하는 것처럼.

성경이 하느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은 신앙인에게 당연한 진리이지만, 그 진리에 갇힌 채 성경을 읽을 때 성경의 세계가 전하는 다양한 메시지를 오히려 간과할 수 있다. 성경의 다채로움은 무엇보다 세상 모든 것을 이용하여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하느님이 지닌 풍요로움이다. 하느님의 진리는 결코 우리를 하나의 시선에 가두지 않으며 오히려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잉크 한 방울은 바로 그 자유안에서 성경의 세계를 더 깊고 넓게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장 루이 스카는 진리는 교향악과 같다는 한스 우르스 폰 발타자르의 말을 빌려 이렇게 말한다. “나는 독자들에게 성경이 연주하는 음악이 다성음악에 가깝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었다”(17). 저자는, 우리 눈앞에 놓인 하나의 텍스트 안에 얼마나 다양한 삶과 소리와 생각들이 들어 있는지 하나하나 우리 앞에 드러내 보이고, 그것이 결국 그리스도의 진리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마침내 성경은 진리의 교향악이 되어 우리 귓가에 울려 퍼진다. 그것은 성경이 들려주는 오래되고도 늘 새로운 연주이다.

한평생 구약성경의 세계를 탐구해온 성경의 대가만이 쓸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성경을 둘러싼 세계 전체에 대한 폭넓은 이해, 그리고 인류의 문화와 사상사 전반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깊은 통찰, 그리스도교의 진리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두루 갖춘 저자이기에, 성경의 세계를 이렇게 탐구해갈 수 있었을 것이다.

 

제목만큼이나 매력적이고 신선한 이 책이, 성경을 읽는 모든 이에게 다채롭고 풍요로운 성경의 세계를 만나는 기쁨을 선사하기를 바란다.

 


| 저자 장 루이 스카 | 벨기에 출신의 예수회 사제로 성서학자이다벨기에 나뮈르에서 철학을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신학을 공부한 뒤 교황청립 성서대학에서 성서주석학을 전공하였다이후 줄곧 교황청립 성서대학에서 모세 오경을 강의하며 많은 저서와 논문을 펴냈다그 중 우리 선조들이 전해 준 이야기모세 오경 입문인간의 이야기에 깃든 하느님의 말씀이 한국어로 소개되었다.


| 역자 박문수 | 전주교구 소속 사제로 교황청립 우르바노 대학교에서 성경을 공부한 후(성서신학 박사), 광주 가톨릭대학교에서 히브리어와 구약성경 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이 책은 본문에 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 국제 산림관리협의회) 인증 종이를 사용했습니다. FSC 인증 종이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관리되는 숲에서 생산된 친환경 용지입니다

 

 

《 잉크 한 방울 자세히 보기

http://withbible.com/shop/item.php?it_id=1621558177



성서와함께 

 www.withbible.com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730 0

추천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