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서술적 지식(descriptive knowledge)과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12-05 ㅣ No.5724

                                서술적 지식(descriptive knowledge)과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지식은 크게 서술적 지식(descriptive knowledge)’과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으로 나뉜다서술적 지식의 대상은 흔히 ‘know-what’에 해당하는 지식으로, ‘자동차는 운송수단 중 하나이다와 같은 일반적 지식을 일컬어 서술적 지식(descriptive knowledge)이라고 한다. ‘무엇은 무엇이다와 같이 책이나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에 비해 절차적 지식의 대상은 ‘know-how’에 해당하는 지식으로예를 들어 자동차의 운전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일컬어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이라고 한다.

세상의 모든 문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술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모두 필요하다운전면허의 합격 여부도 필기시험에서 자동차의 내부구조에 대한 문제를 맞추도록 해서 서술적 지식을 평가하고실기시험에서 주행으로 절차적 지식을 평가하는 것을 병행한다그러나 학교 교육에서는 평가의 용이성 때문에 서술적 지식을 더 많이 강조하는 경향이 많다음악이나 미술의 경우 실기보다는 지식을 묻는 전형적인 시함 비중을 더 크게 잡은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131 2

추천 반대(0) 신고

서술적 지식(descriptive knowledge),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