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체질량 지수(BMI)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1-27 ㅣ No.5778

                                                                                            체질량 지수(BMI)




Body Mass Index의 약어다.

의사와 과학자는 체중이 미달인지 과체중이나 비만인지 또는 정상 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체질량 지수(BMI)를 많이 활용한다. 체질량 지수(BMI)는 건강을 예측하는 중요한 지표다. 체질량 지수가 높아질수록 심장질환의 원인인 제2형 당뇨와 고혈압, 고콜레스테롤이 더 잘 생길 수 있고 암이 발생할 위험성이 커진다.

체질량 지수(BMI)는 킬로그램 단위 체중을 미터 단위 키를 제곱한 값으로 나누어서 계산한다. (BMI = kg/). 건강한 정상 BMI 범위는 18-25 kg/㎡이다. BMI 18 kg/㎡이하이면 체중 미달, 25-30 kg/㎡이면 과체중, 30 kg/㎡을 초과하면 비만으로 진단한다. 그리고 BMI 40 kg/㎡을 초과하면 병적 비만(morbid obesity)으로 분류한다.

개개인의 체격을 고려하지 않고 BMI만을 기준으로 삼으면 질병 위험성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할 있다. 근육이 크게 발달한 사람들은 근육량이 굉장히 많고 지방은 매우 적지만 BMI 계산하면 어김없이 비만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BMI 체격이 보통인 경우에만 정확한 기준이 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57 1

추천 반대(0) 신고

체질량 지수(BMI),체중 미달,과체중,비만,병적 비만(morbid obesit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