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고해성사를 부정하는 것이 어째서 “악한 생각”일까?

스크랩 인쇄

김 글로리아 [gloria7] 쪽지 캡슐

2022-06-30 ㅣ No.156000

 

 

 

 

 

 

 

 

 

 

2022년 다해 연중 제13주간 목요

 

 

 

 

<고해성사를 부정하는 것이 어째서 “악한 생각”일까?>

 

 

 

 

복음: 마태오 9,1-8

 

 

 

 

     


LORENZETTI, Pietro 작, (1325)  

 

 

    오늘 복음은 죄의 용서에 대한 논쟁을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병만 고쳐주시는 것이 아니라 병을 고치시며 “얘야, 용기를 내어라.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마태 9,2)라고 말씀하십니다. 

 

 

    병을 고치는 힘도 성령이시고 죄를 용서하는 힘도 성령께서 하십니다. 그러니 병에 대한 치유가 일어난다면 또한 죄 용서의 권한도 주셨다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교회에 부어주실 때 죄의 용서에 대한 권한만 싹 빼고 주셨을 수 없습니다. 성령의 모든 권한을 주신 것입니다. 

 

 

    용서할 수 없다면 가르칠 수도 없습니다. 아이가 엄마에게 자기를 용서할 권한이 없다고 믿으면 엄마는 아이를 가르칠 수도 없습니다. 실수하며 배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금쪽같은 내새끼’ 74회에 약한 엄마에게는 화를 내고 싫어하며 강한 아빠에게는 순종하는 금쪽이가 나왔습니다. 아빠는 엄마와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할머니는 당연히 아빠 편이기 때문에 금쪽이는 가족에서 왕따인 엄마 편에 설 수 없습니다. 생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존 욕구보다 더 컸던 것은 엄마에 대한 원망이었습니다. 

    아이는 어릴 때 할머니와 아빠가 너무 무서웠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그때 엄마는 금쪽이와 함께 있어 주지 못했습니다. 엄마는 일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금쪽이는 원망스러운 엄마를 뒤로하고 살기 위해 두려운 아빠와 할머니 편에 서야 했던 것입니다. 

    

 

    어쨌건 아빠가 엄마에게 자기 권한을 다 주지 않으면 아이는 비뚤어지게 됩니다. 순종할 수 없고 질서도 모르는 아이로 자라는 것입니다. 아빠에게 순종한다고 엄마를 막 대하는 이 아이가 커서 사회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자녀를 낳았으면 아내에게 모든 권한을 주고 남편은 빠져주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는 엄마를 무시하고 계속 아빠에게만 갈 것입니다. 그러면 순종하는 법을 배우지 못합니다. 이것 자체가 남편과 아내가 하나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고해성사의 목적은 ‘순종’을 배우게 하기 위함입니다. 순종할 줄 알면 성장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회의 신랑인 그리스도는 신부인 교회에 당신 모든 권한을 맡기셨습니다. 그 권한을 ‘성령’을 통해 내어주셨습니다. 교회는 성령의 충만함을 누립니다. 그런데 어떻게 죄를 용서하는 권한만 싹 빼고 성령을 주실 수 있으실까요? 그런 생각 자체가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지 않으신다고 말하는 것이고 또한 순종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악한 생각이 되는 것입니다. 

 

 

    엄마는 아빠의 파견자입니다. 파견할 때는 자신의 권한도 함께 줍니다. 엄마에게 죄를 용서하는 권한이 없어서 아빠에게 직접 가겠다고 말하는 것은 엄마만이 아니라 아빠에 대한 모독이기도 합니다. 아빠가 엄마를 사랑하지 않아 자녀에 대한 자신의 모든 권한을 다 내어주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에 그리스도께서 죄의 용서에 대한 권한을 주지 않으셨다고 말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의심하는 ‘악한 생각’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당신에게 아버지께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주셨음을 믿지 않는 유다인들에게 “너희는 어찌하여 마음속에 악한 생각을 품느냐?”(마태 9,4)라고 말씀하십니다. 

 

 

    ‘개는 훌륭하다’에서 주인에게 입질하고 현관문까지 물어뜯는 영구가 나왔습니다. 영구는 보호자보다 자신이 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기 마음대로입니다. 이제 와서 보호자가 영구를 길들이려 해도 잘되지 않습니다. 

    강형욱 훈련사는 먼저 자신이 영구를 제압합니다. 그리고 주인 옆에서 영구를 제압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그렇게 되자 영구도 조금씩 주인에게 순종하는 법을 배워갑니다. 

 

 

    누군가를 순종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권한’입니다. 이 권한은 강 훈련사에게 있습니다. 강 훈련사는 자신의 이 권한을 주인들에게 줍니다. 주인들은 그 권한으로 개를 훈련시킵니다. 그렇게 영구는 순종하는 개로 새로 태어납니다. 

 

 

    그리스도도 마찬가지이십니다. 당신의 피로 우리 죄가 용서받습니다. 그러나 그 용서하는 권한을 교회에 이양해 주셨습니다. 당신은 하느님이시기에 당신께 순종하는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그것으로는 순종을 배우지 못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파견하신 교회에 순종할 때 진정으로 순종을 배운 것입니다. 고해성사도 이를 위한 하나의 권한입니다. 

    가르칠 때 한 번 정도 물렸을 때 그 개를 몰아붙일 수 있겠지만 또 용서하며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그래야 개가 성장합니다. 강 훈련사의 권위를 등에 업어야 순종을 가르칠 수 있는 것처럼, 교회도 그리스도의 권위를 등에 업고 신자들에게 죄를 용서해 주며 순종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교회에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주지 않으셨다고 말하는 것이 ‘악한 생각’입니다. 이는 남편이 아내에게 자녀를 용서하는 권한을 주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스도를 신부인 교회에게 다 내어주지 않는 비정한 남편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녀가 진정한 순종을 배울 수 없게 됩니다. 권한이 이양된 이에게 순종할 수 있을 때 진정 순종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엄마에게 순종할 수 있을 때 아빠에게 순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해성사를 부정하는 우리 안의 나쁜 생각을 빼어버립시다.



 https://youtu.be/933YFOkuqcQ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92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